본문 바로가기
여행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과학기술관 후기 I 24년 2월 기준

by goingup 2024. 2. 29.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은 과학기술관, 자연사관, 인류관, 미래기술관, 생물탐구관, 어린이 과학관, 창의나래관, 꿈아띠체험관, 천체관, 천체관측소, 실외전시관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창의나래관, 꿈아띠체험관, 천체관, 천체관측소는 유료체험관이며 예약이 필요하고, 나머지는 무료관람이 가능합니다. 

 

목차

     

    1.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과학기술관 소개

    대전에 갈 때마다 거의 항상 가는 국립중앙과학관입니다. 처음 갔을 때는 대전에 이런 곳이 있어서 엄청 놀랐고, 두 번째, 세 번째, 해가 거듭할수록 아이가 어려 그동안 못 보았던 새로운 공간들을 알게 되어 더욱 좋았던 곳이었습니다. 게다 규모도 적당해서 지루하지 않게 볼거리도 많은 곳인 것 같습니다. 대전과학관의 과학기술관은 여태껏 다녀본 과학관 중 변화를 자주 주는 곳 중하나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더욱 좋고, 자꾸 가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 같습니다. 먼저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에 대한 기본 정보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 관람시간: 오전 9시 30분 ~ 오후 5시 30분
    • 매주 월요일 휴관
    • 신정, 설날, 추석 당일 휴관
    • 자전거, 킥보드, 인라인스케이트 등은 소지하고 입장할 수 없음
    • 시각장애 안내견 이외의 애완동물의 출입 금지
    • 전시관 내 음식물 반입 금지
    • 주차는 차종의 구분 없이 5시간 이내 3,000원 (초과 시 매 30분당 500원 추가)
    • 경차, 환경친화적 자동차 50% 감면

    과학기술관은 2층, 1층, 중지하층, 지하층으로 이루어진 특이한 구조로, 규모도 꽤 큰 편이라 체험 시설을 포함하여 모든 전시물을 꼼꼼히 둘러보려면 상당히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참고로 과학기술관의 정식 입구는 2층이지만, 1층이 접근성이 더 좋아 1층 입구를 이용하는 관람객이 더 많습니다.

     

    1층과 중지하층, 그리고 지하에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는데, 무료인 데다가 시간대별로 정원이 정해진 예약제인 시설이 많아 체험을 원하는 경우 1층 입구 키오스크에서 미리 예약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의 'ReSEAT'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고경력 과학기술자인 전문연구위원의 지식을 활용하여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자문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이야기’를 통해 전시 분야별로 심층적인 설명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2.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과학기술관 후기 : 24년 2월 기준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과학기술관 후기 I 24년 2월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입구에서 들어서면 보이는 전경입니다. 안내도와 현장발권이 필요한 원심력 자전거, 코리올리의 방, 과학기술관 전시해설 안내를 예약할 수 있는 키오스크도 있습니다. 기계로 하기 어려운 분들은 왼쪽에 있는 인포데스크에 안내원분께 물어보면 친절하게 알려주십니다. 1층에서 보는 지하의 전경인데, 규모가 어마어마합니다. 입구에서 들어오면 왼쪽부터 관람하면 됩니다. 예전에는 입구 쪽에 수유실이 있었는데, 지하 2층으로 내려갔고, 현재에는 의무실로 바뀌었습니다.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과학기술관 후기 I 24년 2월 기준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과학기술관 후기 I 24년 2월 기준

     

    1층 전시관람방향으로 가장 처음에 있는 것이 번개를 확인할 수 있는 체험존, 원심력을 체험할 수 있는 자전거 타보기 체험, 도르래 종류에 따라 알 수 있는 힘의 크기 비교해 보기 체험 등 과학원리를 이용해서 체험해 볼 수 있는 곳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1층 오른쪽에 자리한 세포, 유전자, 화학 등에 관한 전시공간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화학기호를 조합하여 나만의 폭죽을 만들면 대형 화면으로 확인해 볼 수 있는 공간도 있었는데, 화학기호를 어떻게 섞느냐에 따라 폭죽의 색이 달라짐을 알 수 있습니다. 1층 출구 쪽에 위치한 두뇌활동을 할 수 있는 게임공간도 얼마 전부터 생겼는데, 두뇌를 이용하는 게임들이고 가장 인기 많은 게임은 러시아워 같았습니다.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과학기술관 후기 I 24년 2월 기준 02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과학기술관 후기 I 24년 2월 기준 02

     

    1층과 지하 1층 사이에 있는 중지하층은 다른 곳에 비해 면적이 넓지는 않지만, 지구과학코너가 있습니다.  대기의 흐름, 태양에너지, 위성에서 찍은 지구의 모습 등을 확인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과학기술관 06

     

     

    지하 1층에는 실생활로 보는 과학적 원리에 대해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여러 가지 상황에 따른 운동성, 마찰, 열전도성 등 많은 부분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이곳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냈었습니다. 

     

    공이 일반물과 소금물에 있을 때 부력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곳과 도로에 있는 이정표가 어떤 각도에 있을 때 잘 보이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 공간, 오목거울, 볼록거울, 휘어진 거울에서는 거울의 형태에 따라 변화는 모습을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는 공간, 마찰력, 정전기, 재료에 따른 열전도성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곳, 스마트폰 무선충전기를 많이 사용하는데, 그 원리에 대해 쉽게 설명이 되어 있는 곳 등이 한쪽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아이들 체험할 때 어른들이 잠시 쉴 수 있는 공간도 있기는 하지만 쉬는 분이 아무도 없었습니다. 어른들도 체험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서 쉴 틈이 없는 것 같습니다.

     

    로켓발사 체험으로 확인하는 "작용. 반작용의 법칙"을 체험하는 곳입니다. 갈 때마다 가장 인기가 있어서 긴 줄이 있었는데, 이 날은 사람들이 많이 없어서 기다리지 않고 바로 할 수 있었습니다. 

    로켓 실험으로 작용,반작용의 법칙 체험

     

    로켓발사로 작용, 반작용 법치를 체험하는 곳 옆으로 번개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곳과 눈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곳도 있고, 그 옆으로는 축구체험으로 알 수 있는 무회전 킥을 체험할 수 있는 곳도 있었다. 축구체험 옆쪽으로는 야구배트로 공을 쳐 볼 수 있는 곳도 있는데, 다소 오래돼서 그런지 센서가 예전만큼 잘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여기까지가 대전국립중앙과학관 中 과학기술관에 다녀온 내용이었습니다. 직접 갈 수가 없는 상황이라면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안에 전시관 카테고리에서 "온라인 전시관"을 누르면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전시하고 있는 내용물들 외에도 전국 국립 과학관에서 전시하는 내용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중요한 걸 빠트릴뻔했습니다. 점심식사는 입구 쪽에 있는 식당에서 분식, 중식, 서양식이 준비되어 있어 키오스크에서 주문 후 맛있게 식사하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시간이 많지 않아 과학기술관만 다녀왔는데, 2층과 3층은 리뉴얼로 공사 중이라 못 보고 1층과 지하 1층, 지하 2층만 볼 수 있었습니다. 리뉴얼공사는 2024년 6월까지 마무리된다고 하니 이후에 다시 한번 가보아야겠습니다. 

     

     

    3. 대전국립중앙과학관 예약

    1) 전시관 예약

    회차 선택 - 전시관예약 | 국립중앙과학관 통합예약 누리집 (science.go.kr)

     

    대전국립중앙과학관

    국립중앙과학관 전시, 과학교육, 공연행사를 예약할 수 있는 통합예약 서비스입니다

    rsvn.science.go.kr

     

    2) 전시관 사이트

    국립중앙과학관 (science.go.kr)

     

    국립중앙과학관

    교육프로그램안내 국립중앙과학관은 개인, 학교 및 단체를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콘텐츠를 제공합니다.

    www.science.go.kr

     

    3) 전시관 위치

    국립중앙과학관 - 네이버 지도 (naver.com)

     

    네이버 지도

    국립중앙과학관

    map.naver.com

    주소: 대전 유성구 대덕대로 481 국립중앙과학관

    대표번호: 042-601-7979